퀵메뉴
고객센터
모바일모드
페이스북로그인 구글로그인 트위터로그인 카카오로그인 네이버로그인
> 고객센터 > 캠페인 > 상세보기
커뮤니티
공지사항
51
자료실
60
Q&A
5
NEWS
10
캠페인
4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캠페인] 내몸을 살리는 오늘 하루 운동   |  캠페인 2021-02-05 18:00:50
작성자  관리자 iait-k@naver.com 조회  118   |   추천  7

 MZ세대 공략하는 '홈트 콘텐츠'2021 트렌드로 '오하운'이 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로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홈트)'이 늘고 있다. 홈트 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도 부쩍 증가했다. 최근에는 밀레니얼·Z세대가 홈트 콘텐츠의 주 소비층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홈트 사업 성패가 MZ세대에 달려있다는 전망이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 새해 트랜드로 '오늘하루운동(오하운)'을 꼽았다. MZ세대는 운동을 새로운 방식으로 즐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MZ세대의 운동 목적은 건강증진뿐 아니라 SNS를 통한 일상 공유, 성취감까지 이어진다. 운동 기기 및 플랫폼 시장의 성장도 운동 방식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국내에서는 콘텐츠와 운동기구를 하나로 합친 '콘텐츠 융합형 홈트'가 새로운 모델로 등장했다. 일례로 한국치유요가협회는 요가와 필라테스의 저명한 테라피스트들과 쌍방향 라이브와 다양한 특강 & 유튜브를 통해 운동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홈트 제품과 콘텐츠의 주요 소비층은 MZ세대"라며 "이들의 수요를 얼마나 충족시키고, 브랜딩 경험을 잘 수행하느냐가 앞으로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19로 촉발된 브이노믹스(V-nomics)시대를 대표하는 키워드 중 하나로, 이는 건강 증진과 면역력 강화만을 위한 것이 아닌 자기 관리에 투철한 MZ(밀레니얼+Z세대)의 세대적 특성, 정체의 시대에 운동으로 성취감을 찾으려는 경향, 관련 기기 및 플랫폼 시장의 성장 등 복합적인 원인이 일으킨 현상이라 볼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 MZ세대들에게 운동은 이제 일상이 된 것이다. 그리고 이들의 운동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랜선코치와 함께하는 홈 트레이닝(홈트)이다. 유튜브로 검색을 하고 쇼핑을 하는 것이 더 익숙한 MZ세대는 홈트 역시 혼자서 운동기구만 열심히 사용하는 것이 아닌 유튜브를 통해 운동 강의 콘텐츠를 탐닉하며 본인만의 프라이빗한 운동 시간을 즐긴다.

 

 

국내에서도 콘텐츠 융합형 홈트 모델에 대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전에는 운동 관련 유튜브 콘텐츠 따로, 운동기구 따로 각개전투를 벌였다면, 이제는 이를 하나로 합친 콘텐츠 융합형 홈트가 새로운 홈트 시장의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오하운 트렌드 / 장점

 

요즘에는 집에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아 혼자 운동하는 홈 트레이닝(홈트)이 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주변 사람들이 없는 홈 트레이닝을 하더라도 자기만족을 위해 예쁜 운동복이나 운동 기구들을 구비한다. 사람들이 헬스장을 다니면서 자기 마음에 드는 운동복을 구매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다른 회원들이나 트레이너 등 함께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모습을 보이고 싶기 때문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가 없는 홈 트레이닝에서도 역시 이런 모습이 나타난다. 젊은 세대들은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이유가 타인에게 잘 보이고 싶기보다는 스스로의 모습에 자신이 만족하고 싶기 때문이다.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에 스스로 만족하며 외모를 단장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전문가가 아닌 다양한 사람들과 여러 운동을 즐길 수 있다는 점 역시 오하운만의 장점이다.

 

 

과거에는 직접 헬스장에 가서 전문가인 운동 트레이너로부터 식단과 운동법을 배웠다. 하지만 이제는 전문 지식이 없더라도 온라인을 통해 자신만의 운동방법이 있거나 다이어트를 성공한 사람들로부터 노하우를 공유받을 수 있다. 또 한 여러 운동 콘텐츠 중 다이어트나 자세 교정, 건강 증진 등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맞게 영상을 직접 골라서 볼 수 있다는 점 역시 오하운의 특징이다. 더 나아가 온라인 소통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SNS를 통해 자신의 운동 일정을 인증하거나 목표 챌린지를 진행한다는 점까지도 오하운에서만 나타나는 트렌드이다.

 




오하운 챌린지

 

목표 챌린지란 무엇일까? 운동 유튜버들은 스쿼트, 런지, 플랭크 30일 챌린지’, ‘2주 복근 만들기 챌린지등 구독자들이 원하는 운동 목표와 관련하여 단기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운동법 영상들을 올린다. 구독자들은 그 영상을 시청하며 운동하고 해당 영상 댓글 창에 운동한 날마다 인증을 하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람들 간의 직접적인 소통이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가꾸기 위한 밀레니얼 세대들이 비대면 비즈니스와 오하운을 접목시켜 새로운 운동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이처럼 앞으로 사람들을 대면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면서 개인화가 보편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원격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교류와 소통은 점점 증가할 것이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